DataBase
Database?
-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통해 우리는 통찰력 있는 분석을 해낼 수 있습니다.
- 여기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데이터의 형태는 바로 File입니다.
- 하지만 File만으로는 모든 것을 할 수가 없습니다.
- 이것을 위해 고안된 것이 바로 Database입니다.
- Database를 위한 여러가지 제품들이 존재하며 종류로는 MySQL, Oracle, SQL Server, MongoDB 등등.
Database의 본질
- 어떻게 입력하고, 어떻게 출력하는지를 할 수 있으면 Database의 50%를 달성한 것입니다.
- 입력
- Create: 입력
- Update: 수정
- Delete: 삭제
- 출력
- Read: 읽기
Create Read Update Delete
- file -> database로 가는 길
- 우리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를 file이라고 했습니다.
- 그럼 우리는 file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저장하고, 이용하고, 관리해보도록 합시다.
- 이를 위해서 우리는 총 5개의 파일을 만들도록 합니다.
- 파일의 형태는 txt이며 들어가는 내용으로는 제목, 날짜, 작성자, 작성자 프로필 정도로 합시다.
- 자 그럼 만들어 보시죠.
- 어려움
- 데이터를 문서에 저장을 하였으면, 우리는 데이터의 내용에 접근하기 위해서 각각의 텍스트 파일을 열어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.
- 또한 작성자가 누구이며, 작성자의 프로필과 작성 시간, 제목에 따라 분류를 하고 싶다는 필요성을 가지게 될 것이고, 이것을 통해서 의미 잇는 정보들을 가지기를 바랄것입니다.(그럴 것이라고 믿습니다. :))
- 이와 같은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가장 먼저 취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스프레드 시트(엑셀, 넘버스 등등)를 이용하는 방법일 것입니다.
- 해결책
- File -> SpreadSheet -> Database
- 파일의 불편함(각 파일에 저장 되어 있는 내용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파일을 열어서 확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, 정렬된 표 형태로 데이터 구조화, 원하는 정보만 Filtering 하고싶은 니즈)을 SpreadSheet가 해결
- SpreadSheet의 번거로움(사람이 데이터에 대해 하나하나 CRUD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)을 Database 제품들의 자동화를 통해 해결